는 현명했다. 나는 현명했다. 말을 마친 입술이 경련이라도 일으킨 것처럼

는 현명했다. 나는 현명했다. 말을 마친 입술이 경련이라도 일으킨 것처럼



작은 소리가 들리자 눈길을 수제노에게 보냈다. 수제노는 재빨리 화살을 받아 그 곳에 묶인 종이를 풀어서 읽고 내려가고 있었다. 나도수제노 곁으로 다가갔지만 어둠 때문에 글씨가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. 우리들은 재빨리 지붕에 엎드려 천으로 덮어놓은 등불을 살짝 비춰 짧은 메모를 읽었다. 간간이 <새들의 둥지> 주위를 순찰하듯이 돌고 있는 사람들은 이 낌새를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. 다른 사람들도 우리와 거의비슷한 상황에 있을 것이다.

포상 문제가 있어서 꼭 매듭지어야 했다. 나는 한 발짝씩 내딛었다. 어느 정도 마음의 정리는 했지만 그래도 내키지 않는 발걸음이었다. 발에 쇳덩이라도 매단 것처럼 발자국 하나 옮기는데 보통 힘이드는 것이 아니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훈련장에 도착했을 때는 궁에서 이 곳이 이렇게 가까웠나 싶었다. 드디어 멀리서부터 희미하게 보이던 낯익은 사람들이 선명하게

Comments

Popular posts from this blog

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런 미친 늙은이가 다른 사람과 함께

경을 책하지 마시옵소서. 만약 제 행동이 잘

치지 않는 일이었다. 점점 가까워지는 함성